환절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환절기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뜻합니다. 지금이 겨울에서 봄으로 지나가는 환절기인데요.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날씨 변화가 심해 건강 관리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절기 기간
환절기 기간은 대체로 2월 말부터 4월초 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때가 일교차가 매우 크고,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더해져서 비염, 피부 가려움, 알레르기, 감기 증상 등 여러 건강 이슈가 나타납니다.
- 간절기라는 말도 들어 보셨을 텐데요. 간절기란 계절의 중간기간을 의미합니다. 한 계절에서 다른 계절로 점차 변화되는 그 시기를 의미합니다.
환절기 일교차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지고,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그 이유는 높은 일교차 때문입니다. 아침에 추웠다가 점심에는 따뜻하고, 저녁에는 다시 추워지는 걸 일교차라고 하는데요.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 기간동안 평균 일교차는 대략 10도 내외 입니다. 그렇기에 외출 할 때는 꼭 여분의 외투를 챙겨 나가야 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면서 건강 관리를 해야 합니다.
환절기 때 면역력이 약해지는 이유
환절기 때는 일교차 때문에 우리 몸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 근육 등 여러 기관에서 과도한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체온 유지에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다 보니 면역세포 기능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잠, 3끼 잘 먹기, 규칙적인 운동 입니다.
환절기 비염 알레르기
환절기에는 비염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더 악화 됩니다. 그 이유는 큰 일교차가 우리 몸 면역체계에 부담을 주어 알레르기 반응을 촉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데요. 그렇기에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을 더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집집마다 공기청정기가 있는데요. 실내외 온도가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조절하고, 적절한 통풍과 공기청정기 사용으로 환절기 비염, 알레르기를 관리해야 합니다.
환절기에는 머리카락도 많이 빠집니다. 이 또한 결국에는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는데요. 충분한 숙면, 탄단지가 골고루 들어간 식단, 규칙적인 운동으로 환절기 건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환절기 인사말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요. 일교차가 큰 만큼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계절의 변화와 함께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면역력 관리에 신경 쓰시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드세요!"
"날씨가 많이 변덕스러운 요즘, 감기 안 걸리게 조심하세요. 옷차림에 신경 써서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환절기에는 특히 건강 관리가 중요하죠. 비타민 섭취도 잊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봄기운이 완연한 요즘,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봄날의 활기를 느끼시면서,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지내세요."
"봄꽃처럼 화사한 하루 되시길 바라며, 환절기에는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환절기에도 건강하고 활기찬 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꽃피는 봄날처럼 마음도 즐겁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따뜻해지는 날씨만큼 마음도 따뜻한 봄이 되시길 바랍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잊지 마시고, 멋진 봄날을 만끽하세요."
"봄 바람에 실려오는 새로운 시작과 함께, 건강도 새롭게 챙기시길 바랍니다. 환절기에도 힘찬 일상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