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계좌는 개인형 퇴직연금의 약자로 퇴직금 수령과 노후 자금 준비를 위한 중요한 금융 상품입니다.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RP 계좌의 개념과 종류
IRP는 근로자인 개인이 직접 가입하고 관리하는 퇴직연금 계좌입니다. 개인형 IRP로 퇴직금을 받고, 개별적으로 노후자금을 적립하거나 운용할 수 있는 '노후준비용 저금통'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IRP 계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퇴직IRP: 퇴직금이나 중간정산 받은 퇴직금을 적립하는 전용계좌
- 적립IRP: 개인이 추가로 노후자금을 적립할 수 있는 계좌
IRP 계좌 개설 가능 기관
IRP 계좌를 만들 수 있는 곳은 크게 은행, 보험사, 증권사 3곳입니다. 금융사별로 딱 한 개 계좌만 가입 가능하며, 각 사업자마다 수수료와 투자 가능한 상품군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곳을 찾아 개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RP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
IRP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는 가입 목적과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1. 기본 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본인 명의 휴대폰(본인인증용)
2. 가입 목적별 추가 서류
퇴직금 수령 목적 (퇴직IRP)
퇴직금 수령이 목적이라면 신분증만 필요합니다. 계좌를 개설한 후 회사에 IRP 계좌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 납입 및 투자 목적 (적립IRP)
직업이나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가입자 유형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직업별 필요 서류
- 급여소득자: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자영업자: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 프리랜서: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
- 공무원/군인/교직원: 재직증명서
IRP 계좌 개설 방법
1. 방문 개설
개인형IRP(퇴직용) 계좌 개설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여 개설할 수 있습니다.
2. 비대면 개설
인터넷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려면, 공인인증서 등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수단과 직업 또는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스마트폰(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IRP 계좌를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IRP 계좌 개설 절차
- 서류 준비: 본인의 직업과 상황에 맞는 서류 준비
- 계좌 개설 신청: 영업점 방문 또는 비대면 채널로 신청
- 본인 인증: 신분증 확인 및 행정안전부/경찰청 진위여부 확인
- 자격 증빙서류 제출: 계좌개설 신청 후 증빙서류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퇴직연금 DB/DC 미가입 고객이 개인형 IRP 계좌개설 신청 시 증빙서류 확인 후 개설이 완료됩니다.
- 계약 완료: 계좌 개설 및 입금 가능
IRP 계좌 개설 시 주의사항
- 지점 개설 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으로 비대면 개설할 경우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혜택이 있는 금융기관이 많습니다.
- 계좌 개설 후 퇴직금 수령을 위해서는 IRP 계좌 사본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 추가 납입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RP 계좌 개설 시 필요 서류 요약표
가입자 유형 | 필요 서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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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금 수령 목적 | 신분증만 필요 |
급여소득자 | 신분증,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등 |
자영업자 |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
프리랜서 | 신분증,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 |
공무원/군인/교직원 | 신분증, 재직증명서 |
IRP 계좌는 퇴직 후 노후 준비를 위한 중요한 금융 수단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효율적으로 계좌를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